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티스토리 툴바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다시 글을 올립니다.

 

Windows Azure 6월 공식 런칭되면서,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인 IaaS 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 볼까 합니다.

사이트에 나온 설명 외에 추가적으로 언급할 만한 내용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

우선은 사이트에 나와 있는 내용을 위주로 이야기할까 합니다.

 

( 출처 : http://www.windowsazure.com/en-us/develop/net/tutorials/windows-virtual-machine/ )

 

Create a Virtual Machine Running Windows Server 2008 R2

 

윈도우 Azure 관리 포탈에서 이미지 갤러리를 사용해서 윈도우 서버 운영 체에의 가상 머신을 만드는 것은 간단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액세스하고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는 가상 머신을 클라우드에서 어떻게 생성할 수 있는 지를 가르쳐 줄 것입니다.

이 튜토리얼을 사용하기 위해서 Windows Azure 의 사전 경험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은

 

l  Windows Azure 의 가상 머신이 무엇인지

l  윈도우 서버가 구동되는 사용자 정의 가상 머신을 포탈에서 어떻게 생성하는지

l  가상 머신을 생성한 후 로그온은 어떻게 하는지

l  새로운 가상 머신에 데이터 디스크를 붙이는 방법

l  어떻게 가상 머신과 통신을 하는지

 

주의

 

이 튜토리얼을 완료하려면, 가상 머신을 생성할 수 있는 Windows Azure 계정이

필요합니다. 무료 평가판에서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해서 수 분 후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 Azure 계정 생성 미리 보기 기능을 선택하십시오.

 

Windows Azure 가상 머신이 무엇입니까?

Windows Azure 의 가상 머신은 클라우드 환경하에서 구동되는 서버이며, 컨트롤이나 관리가 가능합니다. 가상 머신을 생성 후에 삭제나 재 생성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가능하며, 마치 다른 서버처럼 가상 머신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만드는 가상 하드 디스크 (VHD) 파일을 사용합니다. 가상 머신을 만들 VHD 파일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  이미지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드는 템플릿으로 사용되는 VHD 입니다. 이미지는 컴퓨터 이름이나 유저 계정 설정과 같은 실행중인 가상 머신의 특별한 설정이 없으므로 템플릿입니다. 만약에 이미지를 사용하여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경우, 운영 체제 디스크는 새로운 가상 머신을 위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l  디스크 디스크는 운영 체제의 실행 버전으로 부팅하고 마운트 하는 VHD 입니다. 디스크는 실행할 수 있는 이미지의 버전입니다. VHD 는 가상화된 하드웨어에 첨부되며 서비스의 일부로 실행되는 디스크입니다. 이미지가 프로비저닝되면 디스크가 됩니다. 가상머신을 만드는 이미지를 사용할 때 디스크는 항상 생성됩니다.

가상 머신을 만들 때, 다음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  Windows Azure 관리 포탈의 이미지 갤러리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가상머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l  생성 및 업로드 윈도우 Azure 에 이미지를 포함하는 VHD 파일 다음 이미지를 사용하여 가상 시스템을 만듭니다. Windows Azure 의 이미지는 생성하고 업로드할 수 있으며, 그것을 이용해 가상 머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미지의 생성 및 업로드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indows Server 운영 체제를 포함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생성 업로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탈 관리자를 통해 Windows Server 가 구동되는 사용자 정의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방법

관리 포탈의 갤러리 기능을 통해 사용자 정의 가상 머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가상 머신의 크기 , 연결되는 자원 정보 , DNS 이름 및 네트워크 연결 설정 들을 필요에 따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1.     관리 포탈에 로그인 합니다.

 

2.     Command Bar에서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가상 머신을 선택하고 갤러리를 클릭합니다.

 

 

대화 상자에서 VM OS 선택을 합니다. 이제 갤러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플랫폼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Windows Server 2008 R2 SP1 이미지를 선택하고, 화살표를 클릭해서 계속 진행합니다.

 

 

5.     가상 머신 이름에 원하는 가상 머신 이름을 기입합니다. 이 가상 머신을 위해 MyTestVM1 이라 이름을 지정하였습니다.

6.     새 비밀번호에 가상 머신의 관리자 계정의 비밀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 가상 머신을 위해서 MyPassword1 이라 비밀 번호를 지정하였습니다. 비밀번호 확인에 동일한 비밀 번호를 입력합니다.

7.     가상 머신의 크기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크기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요로 하는 코어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가상 머신의 경우 엑스트라 스몰을 선택하였습니다.

8.     화살표를 선택해서 계속합니다.


 

VM Mode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9.     강력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하에서 기존의 가상 머신을 연결할 수 있지만, 이 튜토리얼에서는 하나의 가상 머신만 생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립 실행형 가상 머신을 선택합니다.

10.   사용자가 만든 가상 머신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DNS 이름에서 가상머신을 위해 만들어진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3-24 자의 소문자와 숫자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가상 머신이 속해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URI 의 일부가 됩니다. 이 가상 머신을 위해서 MyService1 이라고 하였습니다.

11.   VHD 파일을 위해 스토리지 계정을 선택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자동으로 생성된 스토리지 계정을 사용하여 선택합니다.

12.   지역/선호 그룹/가상 네트워크에서 가상 머신의 위치로 West US 를 선택합니다.

13.   화살표를 눌러서 계속 합니다.

 

VM Options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14.   이 페이지의 옵션은 가상 머신을 다른 가상 머신에 연결하거나, 가상 네트워크에 가상 머신을 추가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이 가상 머신의 경우, 가용성 세트를 생성하지 않거나 가상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가상 머신 생성 체크를 클릭합니다.

 

Windows Azure 는 가상 머신을 만들고 운영 체제 설정을 구성합니다. Windows Azure 에서 가상 머신을 생성하면 관리 포탈에서는 실행 상태로 나타납니다.

 

 

생성 후 가상 머신에 접속하는 방법

실행 중인 어플리케이션 관리 및 세팅을 위해 생성한 가상 머신에 로그온 할 수 있습니다.

1.     관리 포탈에 로그인 합니다.

2.     가상 머신을 클릭하고, MyTestVM1 가상 머신을 선택합니다.

3.     Command Bar 에서 Connect 를 선택합니다.

4.     가상 머신을 위해 자동으로 만들어진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파일을 사용하려면 Open 을 선택합니다.

5.     Connect 를 클릭합니다.

6.     비밀번호 입력상자에서 MyPassword1 을 입력하고 OK 를 클릭합니다.

7.     가상 머신 자격 증명에서 YES 를 선택합니다.

이제 사무실에 서버가 있는 것 처럼 가상 머신을 이용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상 머신에 데이터 디스크를 붙이는 방법

응용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저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설정하려면 가상 머신에 데이터 디스크를 첨부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가상 쉬운 방법은 가상 머신에 빈 데이터 디스크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1.     Windows Azure 관리 포탈에 로그인 합니다.

2.     Virtual Machines 을 클릭하고 MyTestVM1 가상 머신을 선택합니다.

3.     Command Bar 에서 Attach 를 클릭하고, Attach Empty Disk 을 클릭합니다.

 

 

4.     Attach Empty Disk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5.     가상 머신 이름 , 저장 위치 그리고 파일명 은 이미 정의한 대로 되어 있습니다. 디스크의 원하는 크기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크기 필드에 5 를 입력합니다.

주의 : 모든 디스크는 Windows Azure 저장소의 VHD 로부터 만들어집니다. 당신은 저장소 공간에 추가되는 VHD 파일의 이름을 제공할 수 있지만, Windows Azure 는 자동으로 디스크 이름을 생성합니다.

6.     가상머신에 데이터 디스크 장착 확인 표시를 클릭합니다.

7.     대시보드를 표시할 가상 머신의 이름을 클릭하십시오. 이것은 가상 머신에 데이터 디스크가 성공적으로 연결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위한 디스크 개수는 2 입니다. 당신의 첨부된 디스크는 Disks 테이블에 나타납니다.

 

 

가상 머신에 디스크를 첨부하고 나서, 디스크는 초기화되지 않는 상태의 오프라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상 머신에 로그인해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에 초기화 하여야 합니다.

1.     Log on to the virtual machine 의 순서에 따라 가상 머신에 연결합니다.

2.     가상 머신에 로그온 후에 Server Manager 를 엽니다. 왼쪽 패널에서 Storage 를 확장하고, Disk Management 를 클릭합니다.

 

 

3.     Disk 2 를 오른쪽 클릭하고, Initialize Disk 를 클릭합니다.

 

 

4.     OK 를 클릭하여 초기화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5.     오른쪽 클릭을 해서 Disk 2 에 공간을 할당합니다. New Simple Volume 를 클릭하고, 기본 값으로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Disk 는 이제 온라인이 되었고, 새로운 드라이브 문자를 가지고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가상머신과 통신을 설정하는 방법

Windows Azure 에서 생성한 모든 가상 머신은 자동으로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가상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가상 머신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또는 다른 가상 네트워크 상의 자원과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가상 머신의 끝 점을 설정해야 합니다. 특정 포트와 종단점에 대한 프로토콜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1.     관리 포탈에 로그인 합니다.

2.     Virtual Machines 를 클릭하고 MyTestVM1 가상 머신을 선택합니다.

3.     Endpoints 를 클릭합니다.

 

 

4.     이 튜토리얼에서는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가상 머신을 위해 종단점을 추가할 것입니다. Add Endpoint 를 클릭합니다.

 

 

5.     Add Endpoint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6.     Add Endpoint 기본 값으로 선택하고 계속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7.     New Endpoint Details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8.     필드에 MyTCPEndPoint1 을 입력합니다.

9.     Public Port Private Port 필드에 80 을 입력합니다. 이 포트 번호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Public Port 번호는 Windows Azure 외부로부터 접속할 때, 사용되는 진입점을 위한 것입니다. Windows Azure Load Balancer Public Port 를 사용합니다.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방식으로 트래픽을 리다이렉트 하도록 가상 머신에 방화벽 규칙이나 Private Port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Endpoint 생성 마크를 클릭합니다.

 

이제 EndPoints 페이지에 리스트된 endpoint 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Windows Azure 의 새로운 기능인 Virtual Machine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새로운 기능 또는 변경된 기능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마호메이